FRED 형상정의


FRED 형상 정의

 

사용자가 형상을 정의하는 데는 FRED 의 기본 요소들(Lenses, Mirrors, Prisms, Vendor elements, and Surfaces/curves incorporated into
user- defined custom elements)을 사용자가 직접 입력하는 방법, CAD 프로그램으로부터 Import, 여러가지 렌즈 설계 프로그램에서
작성된 파일로부터 직접 Import 하는 다양한 옵션이 있습니다.

FRED 는 복합적인 도큐먼트의 사용자 인터페이스가 있어서 부품을 삭제, 복사 및 도큐먼트 간의 첨부를 할 수 있습니다.
각 요소는 시스템의 물리적인 레이아웃에 따라서 어셈블리, 서브어셈블리, 소자의 계층 구조로 논리적으로 정리됩니다.
또한 각각의 요소들은 어떠한 임의의 좌표계에 배치할 수 있습니다.
어떠한 표면이라도 다른 어떤 음함수 표면(Implicit surface),
또는 아래에 정의된 Aperture Collection Curve에 의해서 트리밍(분할) 할 수 있습니다.

표면(Surface)과 곡선(Curve) 타입

표면 타입은 Implicit와 Explicit 2가지 종류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음함수(Implicit functions)는 방정식 f(x, y, z)=0로 표현되는 표면으로 정의합니다.
여기서 모든 (x, y, z)는 방정식을 만족하는 표면상에 위치하는 점들입니다.
양함수(Explicit functions)는 (x(u, v), y(u, v), z(u, v))의 형태를 가지는 표면으로
정의합니다. 여기서 (u, v)는 변수값 입니다.

보조 데이터

각 표면은 여러 개의 관련된 보조 데이터 항목을 가질 수 있습니다.
각 항목은 이름과 값으로 구성되며 완전히 사용자 정의이고 임의적입니다.

표면 변형 (Surface Deformations)

어떠한 음함수 표면 타입이라도 z=f(x, y) 형태의 다른 음함수 표면에 의해 변형될 수 있는 기본 표면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렌즈 (Lens) 타입

렌즈(Singlet)는 반경, 곡률 또는 초점거리로 정의할 수 있습니다. 조리개(Aperture)는 원형, 타원형, 직사각형으로 할 수 있습니다.
FRED는 필요에 따라서 Edge와 Flat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초기 설정은 표면이 구면이지만, 다른 어떠한 표면 형태로도 바꿀 수 있습니다.

미러 (Mirror) 타입

미러는 반경, 곡률 또는 초점거리, 중심 두께(Central thickness), 재질 및 원형, 타원형 또는 직사각형의 외곽 경계와 부가적인
중앙의 구멍으로 지정합니다. 초기 설정은 표면이 Spherical / Conic 이지만, 다른 어떠한 표면 형태로도 바꿀 수 있습니다.

프리즘 (Prism) 타입

프리즘은 치수와 재질로 지정합니다.
ㆍRectilinear Arrays
ㆍ어떠한 표면, 소자, 서브어셈블리 또는 광원이 직선적 배열로 반복하여
ㆍ복제될 수 있습니다. 배열의 다양한 작성에 관한 속성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광학적 코팅 (Optical Coatings)

Bare Surface / Table of transmission and reflection coefficients /
The film layer prescription / Table of S-state and P-state reflection /
Transmission coefficients / Polarization / Waveplate model /
Quarter-wave / User-defined Coating

Gratings / Holographic / DOE

어떠한 표면이라도 격자를 넣을 수 있습니다.
Surface 대화상자에서 이 특성을 직접 지정할 수 있습니다.

Surface Scatter Models

사용자가 지정한 다수의 반사 각도(Specular angles)를 포함한 창에서 3D Scatter function 플롯을 볼 수 있습니다.
혼합된 산란 모델들도 플롯 할 수 있습니다.
확산 다항식 모델과 이항식 모델(Diffuse polynopmial and binomial models)은 측정 데이터에 맞춤으로써 설정할 수 있습니다.

Scatter Importance Sampling Models

Importance sampling은 원하는 영역이나 방향으로만 광선을 향하게 함으로써 광선
추적의 효율을 높여줍니다.
부가적으로 FRED는 주어진 표면으로부터 지정된 detector로 산란하는 것에
대하여 자동적으로 Importance sampling을 결정할 수 있습니다.

Volume Scattering

파장에 의존적인 Henyey-Greenstein (HG) 또는 일반적인 사용자 정의 Volume
Scatter 모델은 어떠한 광학적 물질에도 지정할 수 있습니다.
HG 모델은 공개된 인체 조직 데이터의 축적에 의하여 증대됩니다.

Materials

광학 재료는 주요 공급자로부터의 파장 - 굴절률 (Reat, or complex to include absorption) 표
또는 nd, vd (Model glass on ordinary glass line) 표가 있는 업데이트된 Glass 카달로그에서 선정됩니다.
Formular Glass 타입은 Glass의 선정 범위를 넓히기 위하여 추가 되었습니다.
흡수계수(Absorption coefficients)는 어떠한 Glass에도 지정할 수 있습니다. 또 FRED는 반사율 데이터를 디지타이징 할 수 도
있습니다. 굴절률 물매 재료들은 위치에 따라서 일반적으로 광축이나 반지름 방향으로 굴절률이 변하는 것 입니다.

Gluing

광학 소자는 그들의 표면을 따라 어딘가에서 서로 붙어 있을 수 있습니다.
FRED는 광선 추적(Raytrace)을 하는 동안에 광선 궤적이 접합 영역(Glued region)을
지나는지 어떤지 결정합니다.
(FRED는 초기치가 nd = 1.5585, vd = 44.6인 광합적 결합을 갖고 있습니다.)

Source Characteristics

광원은 물리적 현상이나 소자의 방사 특성을 해석하기 위하여 사용자가 지정한
고유한 특성을 지닌 Rayset의 정의입니다.
광원의 특성은 각 Raytrace에 앞서 Random number의 새로운 세트를
발생시키도록 하는 Random number generation에 의하여 정해집니다.
각 파장은 연관된 웨이트와 색상을 가집니다.
Wavelength sezuence와 Photopic / Scotopic spectral responses와 같은 Wavelength
weight를 지정하기 위한 내장된 툴이 있습니다. 또 FRED는 색도좌표, Tristmulus
또는 파장들의 세트를 이용한 RGB 값으로 주어진 색상을 합성해낼 수 있습니다.

Sequential / Non-Sequential Raytracing

FRED에서 광산 추적의 초기치는 Non-sequential이며, 현재 FRED는 시스템 구조와 광선의 기본 파라미터에 의해서 광선의
궤적을 결정합니다. 하지만 사용자는 Surface-by-surface 기준으로 디폴트로 지정된 Non-sequential 모드를 무시하고
Individual sequential과 Mixed sequential / Non-sequential path의 수를 마음대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Monte Carlo 옵션 (Raytrace Control참조)은 Surface-by-surface 기준으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Retrace Options

FRED는 다양한 광선추적 옵션을 갖고 있습니다.
ㆍSingle Raytrace
ㆍ사용자는 선택할 수 있고 어떠한 좌표계의 대해서도 광범위한
ㆍ광선 추적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ㆍAdvanced Raytrace
ㆍ사용자는 광선 추적의 거동을 제어할 수 있는 몇 가지의 추가 옵션을
ㆍ사용할 수 있습니다.
ㆍTargeted (Hamiltonian) Raytrace
ㆍ사용자는 광학 모델에서 어디던지 시작점과 끝점을 선택할 수 있으며,
ㆍFRED는 그 좌표계에서의 광선 궤적을 찾아냅니다.

Raytrace Controls

광선추적 제어(Raytrace controls)는 광선이 표면에서 어떻게 작용하도록 할지 제어하는 아주 유용한 수준을 사용자에게
제공합니다. 사용자는 각 표면에서 다양한 특성들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광선의 색깔은 광원(Source) 지정에서 설정합니다. 하지만 특별한 광선-표면간의 작용을 확인하는데 도움을 주기 위하여 표면에
닿은 후의 광선 색깔을 바꿀 수 있습니다. 사용자는 표면별(Surface-by-surface)로 투과, 반사, 회절, 산란 광선의 색깔을
개별적으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광선이 표면에 부딪힐 때 많은 가능성이 발생합니다.
광선은 산용자가 표면의 특성을 어떻게 설정했는지에 따라서 투과할 수도 있고 굴절, 산란, 회절 또는 이들의 조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하나의 광선들 (Rays)은 Parent로 지정되고 다른 모든 것들은 Parent의 Children으로 지정됩니다.

모든 서브어셈블리, 부품, 표면, 곡선과 광원은 “Traceable” 또는 “Not traceable”로 지정될 수 있습니다.
“Traceable”로 지정된 오브젝트는 표시되고(Rendered) 광선 추적에 포함 됩니다. 반대로 “Not traceable”로 지정된 오브젝트는
모델 내에 존재하기는 하지만 표시되지도 않고 광선 추적에 포함되지도 않습니다.
이 기능은 다중 구성(Multiple configuration)을 평가하거나 진단 분석에 특히 유용합니다.

Coherent Scalar Field Synthesis

사용자 정의 가간섭성 스칼라장(Coherent scalar field)은 가간섭성 레이세트(Coherent raysets)를 만들기 위한 기본으로
사용됩니다. 사용자는 가간섭성 광선의 크기(Size)와 그 한계 각도(Limiting ray angles)를 조절합니다.
이 기능은 가간섭성 광원 해석, Spatial filtering, Edge clipping, Re-sampling 등에 사용됩니다.

Digitizer - Graphically - Based Data Import

비트맵이나 다른 그래픽 파일 포맷으로부터 Import, 사용자는 대화상자에 그래픽 파일을 불러올 수 있고,
몇 번의 간단한 마우스 클릭으로 신속하게 데이터를 Import 할 수 있습니다.

Compiled BASIC Script Language

FRED는 1,200여 개의 명령을 가진 스크립트 언어를 구현하기 위한 통합된 BASIC
컴파일러를 갖고 있습니다. 또 FRED는 사용자 정의 라이브러리와 어떠한 스크립트
내에서 액세스될 수 있는 글로벌 변수를 지원합니다.
사용자는 광선 추적과 계산을 수행하는 것처럼 시스템 구조, 광원, 코팅, 산란 모델
등을 작성하거나 수정할 수 있는 스크립트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내장 스크립트
에디터는 키워드의 표시와 문법 거듦을 지원합니다. 트리(Tree)에 있는 Embedded
Script Folder는 FRED 문서와 함께 스크립트 저장의 편리성을 제공합니다. 이들
스크립트는 시뮬레이션을 하는동안에도 수정하거나 실행 될 수 있습니다.

FRED 적용분야

 
ㆍIllumination Systems ㆍLight Pipes and Reflectors
ㆍLight Pipes and Reflectors ㆍProjection Systems
ㆍThermal Imaging Systems ㆍStray Light and Ghost Image Analysis
ㆍInterferometers ㆍTelescopes
ㆍBack lights, Front lights and Edge Lit Displays ㆍBaffle Design
ㆍLCD Projectors ㆍLED Systems
ㆍCoherent Beam Propagation ㆍLaser Diode Systems
ㆍSolar Applications ㆍSource Modeling
ㆍFiber Coupling ㆍColor Imagery
ㆍScanners ㆍIntegrating Spheres
ㆍDisplay Systems ㆍGRIN Systems
ㆍDefense Systems ㆍSpectrometry
ㆍLaser Systems ㆍBiomedical Systems
ㆍMachine Vision ㆍPrototype and Experimental System Layout
ㆍDiagnostic Analyses ㆍVirtual Prototyping